파이썬 기초, 자료형에 대해서 정리한다. 쉬운건 별 다른 설명없이 그냥 넘어가고 캡쳐화면으로 대체한다.
숫자형
정수형(int)
실수형(float) 간단하게, 정수형과 실수형을 보았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갈 것은 파이썬은 보통 자료형이 다르면 + - 등의 연산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int와 float는 가능하다.
사칙연산
기본적인 + - * / 모두 가능
**는 제곱을 나타내는 연산자이다.
%는 나머지를 반환하는 연산자이다.
//는 몫을 반환하는 연산자이다.
문자형 자료형
문자형(str): 보통 따옴표로 둘러싼다. ' 와 " 와 ''' 모두 가능 (왜 저렇게 3개나 두었을까? 한번 고민해봐도 좋다.). 만약 저 3가지 둘러싸는 기호를 문자열 내에 일반 문자로 인식시키려면 앞에 \를 붙이면 된다.
문자열의 줄을 바꾸고 싶다면, 이스케이프 코드(\n)를 삽입하자.
하지만, 문자열 사이에 \n이 있으면 읽기가 거북하다. 다른 방법이 있다. '''나 """ 안에 자연스럽게 줄을 띄우는 것이다.
문자열은 더하거나 곱할 수 있다.
예상했겠지만, 서로 다른 문자열끼린 곱하진 못한다.
문자열의 길이는 len으로 구할 수 있다.
문자열은 인덱싱을 지원한다.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이라는 문자열이 있다고 가정하자. a[3]은 무엇일까? f일까? 아니다. e 이다.
왜일까? 파이썬은 숫자를 0부터센다. 따라서 e는 0,1,2,3 의 3 자리에 위치하는 것이다. 그럼 a[-1]은? n 이다. 왜? 0 앞에는 다시 맨 뒤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a[-2]는? o 이다. 설명은 생략한다.
문자열은 슬라이싱도 지원한다. 인덱싱이 1글자만 꺼내오는 거라면, 슬라이싱은 여러개의 문자열은 한꺼번에 꺼내올 수 있다.
어? 근데 자세히보면 a[4]는 공백이다. 공백까지 끌어온걸까? 테스트해보면 알겠지만 아니다. a[3]의 자리에 있는 e 까지만 꺼내온 것이다. 왜? 파이썬은 슬라이싱할때 제일 끝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열은 가져오기 않기 때문이다. 그럼 is 를 꺼내오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is는 인덱싱은 각각 i는 a[5] s는 a[6]이다. 정답은? a[5:7]을 하면 is를 꺼내온다.
그리고 슬라이싱의 앞 번호를 생략하면 맨 첫번째 인덱싱부터 꺼내오고, 맨 뒷 자리를 생략하면 맨 끝 인덱싱까지 꺼내온다. 둘 다 생략하면 모든 문자열을 다 꺼내오며, -도 사용할 수 있다. 연습삼아 a = "20210715Rainy" 를 날짜와 날씨로 잘라봐라.
아래와 같이 다양한 문자열 포맷 코드가 있으며, 필자는 주로 %s를 많이쓴다. %s는 숫자, 문자 1개, 문자열 부동 소수 등등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https://wikidocs.net/13 그대로 발췌) 만약 문자열 내에 진짜 문자 그대로의 % 를 쓰고 싶다면 %%를 써라.
포매팅을 통해 정렬과 소수점 표현하기도 가능하다. (https://wikidocs.net/13 그대로 발췌)
format 함수를 통한 포매팅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