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파이썬 자료형
Always-Try
2021. 7. 15. 23:21
https://wikidocs.net/12
파이썬 기초, 자료형에 대해서 정리한다. 쉬운건 별 다른 설명없이 그냥 넘어가고 캡쳐화면으로 대체한다.
- 숫자형
- 정수형(int)
- 실수형(float)
간단하게, 정수형과 실수형을 보았다.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갈 것은 파이썬은 보통 자료형이 다르면 + - 등의 연산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int와 float는 가능하다.
- 사칙연산
- 기본적인 + - * / 모두 가능
- **는 제곱을 나타내는 연산자이다.
- %는 나머지를 반환하는 연산자이다.
- //는 몫을 반환하는 연산자이다.
- 문자형 자료형
- 문자형(str): 보통 따옴표로 둘러싼다. ' 와 " 와 ''' 모두 가능 (왜 저렇게 3개나 두었을까? 한번 고민해봐도 좋다.). 만약 저 3가지 둘러싸는 기호를 문자열 내에 일반 문자로 인식시키려면 앞에 \를 붙이면 된다.
- 문자열의 줄을 바꾸고 싶다면, 이스케이프 코드(\n)를 삽입하자.
하지만, 문자열 사이에 \n이 있으면 읽기가 거북하다. 다른 방법이 있다. '''나 """ 안에 자연스럽게 줄을 띄우는 것이다.
- 문자열은 더하거나 곱할 수 있다.
예상했겠지만, 서로 다른 문자열끼린 곱하진 못한다.
문자열의 길이는 len으로 구할 수 있다.
- 문자열은 인덱싱을 지원한다.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이라는 문자열이 있다고 가정하자.
a[3]은 무엇일까? f일까? 아니다. e 이다.
왜일까? 파이썬은 숫자를 0부터센다. 따라서 e는 0,1,2,3 의 3 자리에 위치하는 것이다.
그럼 a[-1]은? n 이다. 왜? 0 앞에는 다시 맨 뒤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a[-2]는? o 이다. 설명은 생략한다. - 문자열은 슬라이싱도 지원한다. 인덱싱이 1글자만 꺼내오는 거라면, 슬라이싱은 여러개의 문자열은 한꺼번에 꺼내올 수 있다.
어? 근데 자세히보면 a[4]는 공백이다. 공백까지 끌어온걸까? 테스트해보면 알겠지만 아니다.
a[3]의 자리에 있는 e 까지만 꺼내온 것이다. 왜? 파이썬은 슬라이싱할때 제일 끝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열은 가져오기 않기 때문이다.
그럼 is 를 꺼내오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is는 인덱싱은 각각 i는 a[5] s는 a[6]이다. 정답은?
a[5:7]을 하면 is를 꺼내온다.
그리고 슬라이싱의 앞 번호를 생략하면 맨 첫번째 인덱싱부터 꺼내오고, 맨 뒷 자리를 생략하면 맨 끝 인덱싱까지 꺼내온다. 둘 다 생략하면 모든 문자열을 다 꺼내오며, -도 사용할 수 있다.
연습삼아 a = "20210715Rainy" 를 날짜와 날씨로 잘라봐라.
- 다음은 인덱싱 및 슬라이싱에서 흔히할 수 있는 오류이다. (https://wikidocs.net/13 그대로 발췌)
- 문자열 포매팅
%d는 숫자, %s는 문자열 입력이 가능하다.
변수도 처리 가능하다.
여러개도 처리 가능하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문자열 포맷 코드가 있으며, 필자는 주로 %s를 많이쓴다. %s는 숫자, 문자 1개, 문자열 부동 소수 등등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https://wikidocs.net/13 그대로 발췌)
만약 문자열 내에 진짜 문자 그대로의 % 를 쓰고 싶다면 %%를 써라.
포매팅을 통해 정렬과 소수점 표현하기도 가능하다. (https://wikidocs.net/13 그대로 발췌)
format 함수를 통한 포매팅도 가능하다.
- 문자열 내 문자의 개수 세기와 위치 확인하기도 가능하다. (아래부터는 https://wikidocs.net/13 그대로 발췌)
- 문자열 삽입도 가능하다.
- 대소문자 변환도 가능하다.
- 공백지우기도 가능하다.
- 문자열 바꾸기와 나누기도 가능하다.
- 문자형(str): 보통 따옴표로 둘러싼다. ' 와 " 와 ''' 모두 가능 (왜 저렇게 3개나 두었을까? 한번 고민해봐도 좋다.). 만약 저 3가지 둘러싸는 기호를 문자열 내에 일반 문자로 인식시키려면 앞에 \를 붙이면 된다.
- 정수형(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