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ways-Try(정보보안 및 일상)

2021 제 17회 정보보안기사 필기 합격 후기 본문

정보보안 자격증 + ISMS-P

2021 제 17회 정보보안기사 필기 합격 후기

Always-Try 2021. 9. 12. 01:52

간단히 시험 소개를 하면 다음과 같다.

 

해당 시험의 과목은 총 5개로 이루어져 있다.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애플리케이션 보안, 정보보안 일반, 정보보안 관리 및 법률이 바로 그것이다.

5과목의 평균이 60점이 넘어야 되며, 1과목이라도 40점 아래로 점수가 떨어지면 과락으로 다른 과목을 다 100점 맞더라도 무조건 탈락이다. 1과목 당 20문제이니 최소한 1과목당 8문제는 맞춰야 과락은 면할 수 있다.

 

각각의 과목들에 대한 이론 및 문제를 담은 여러 문제집을 풀어봤지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던 것은 탑스팟에서 나온 '정보보안기사 산업기사 필기+핵심기출 1200제 세트' 이다. 꼭 시험만을 위한 공부가 아니더라도 실무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많은 정보들을 담고 있고 너무 과하거나 적지 않게 적절한 깊이로 이론을 다루고 있다. 를 보고 공부했는데, 사실 어느정도 이론이 바탕이 된다면 핵심기출 1200제를 풀면서 문제 유형만 봐도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다. 

 

만약 관련 전공자가 아니거나 학생이라면 관련 인강을 듣는것도 추천한다. 알기사 라는 인강 사이트에 저 교재로 강의를 진행하며 매년 내용도 업데이트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60점을 넘으면 되는 시험이니 1200제 세트에 있는 문제집만 풀어도 합격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필기가 합격이 아니라 필기 + 실기 합격 후 나오는 자격증이 아닌가?

필기 합격하고 1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바로 실기인데, 1달만에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니 필기 준비 할때부터 이론에 대해서 탄탄히 바탕을 잘 쌓아서 필기와 실기를 한꺼번에 대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물론 실기는 유형이 좀 다르지만 크게 쌩뚱 맞은게 나오지는 않는다.

 

 

다음 포스팅은 역대급 합격률(0.9%)을 선보인 2021년 제 17회 정보보안기사 실기 시험에 대해 포스팅 하겠다. 필자도 떨어졌다. 0.9 %가 말이 되는가.. 기술사도 저정도 합격률은 아니다.

Comments